아니 이게뭐야! 생후 70일 아기 소변 피/붉게 물든 기저귀/기저귀 소변 피/기저귀 분홍색/아기 요산뇨/아기 요산

728x90
반응형

 

 

 

배앓이를 했는지 전날밤 자지러지게 한참을 울던 우리 아기 때문에 

밤에 한참을 달래면서 말을 못하는 아기이기에 다른곳이 아픈데 내가 못알아차리는게 아닐까 싶어서 

열도 재보고 인터넷 검색도 해보고 했으나, 배앓이인지 다행히 잘 잠들었던 ㅠ_ㅠ

근데 아침에 기저귀를 갈아주는데 기저귀에 피 같은게 묻어있었어요

 

이때까지 이런적이 없었는데 처음보는 기저귀에 묻어나온 피같은걸보고 심장이 철렁 

보자마자 자고있는 남편한테 달려가서 피가 난다고 난리난리 

남편은 제가 놀라서 흥분해 있으니 침착하게 인터넷 검색 후 진정하라고 요산인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아기 소변의 피와 요산을 구분하는 방법은 피 같은경우 처음엔 빨간피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검은색으로 변하는데

요산일경우 그냥 분홍색 핑크빛 그대로 기저귀에 남아있답니다.

혹시 몰라서 시간지나서도 봤는데 그대로 분홍 핑크빛이 기저귀에 묻어 있었고요 ㅎ_ㅎ

처음 겪는일이다보니 요산이라고 생각이 들었음에도 혹시 모르니 병원에 가볼까 이런생각을 몇번이나 했네요 

 

붉게 물든 기저귀가 요산일 경우 약간의 분홍빛을 띠기도 하고 경계가 뚜렷하며 어떤 경우는 가루 같은 것이 

만져질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신생아의 경우 흔히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붉게 물드는 것은 소변이 진해서 그런 경우와 소변 속에 들어 있는 요산 때문에 그런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요산이 소변에 섞여 나와 기저귀를 붉게 물들인것은 대게 정상이라고 합니다.

어쩌다 한두 번 나오기도 하고 한동안 지속적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피와는 달리 맑고 붉은 색이 시간이 지나도 거의 변하지 않는다네요 

엄마들이 아기 오줌에 나왔다고 하는 '피'인 경우가 대부분 요산인 경우가 대부분 이라고 합니다. 

요산이 나오는건 그다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네요 

수분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해도 이렇게 요산이 섞여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요산이란 

우리 몸의 DNA가 분해되어서 소변으로 나오는것 

요산은 우리 몸에서 정상적으로 생성되는 물질로 어린 아기의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 요산이 아니라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붉게 물든 것이 정말 피 때문인 경우도 있습니다. 붉게 물든 경우는 의사가 기저귀를 반드시 봐야하고,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혈뇨라고 하는데 이것은 정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요로감염이 있거나 요로결석이 있는 경우도 있고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고, 피가 응고되지 않는 병이 있고나 요로에 외상을 입어도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생식기 주변 외상 때문에 피가 묻을 수 있고, 붉은 색 음식을 많이 먹거나 색소가 있는 약을 먹었을때 소변이

붉게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혈뇨일 경우는 병원을 빠르게 병원을 가는게 맞겠네요! 

 

 

728x90
반응형